> 학교소개 > 특색사업

특색사업

스카우트 활동


목적

운영 방침 및 방법

장애청소년들이 스스로 자신의 잠재력을 계발하고 자율적이고 책임 있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도록 한다. 또한 자신들이 소속되어 있는 가정

지역사회, 국가, 나아가 세계를 위해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자신감을 

심어 줌으로써 훌륭한 사회의 구성원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1) 대원들에게 폭넓은 활동을 통하여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향상케 한다.

2) 대집회를 통하여 스카우트 조직원으로서의 자부심을 고취하고 

스카우트 정신을 함양 시키며, 스카우트 기능을 향상한다.

3) 야외 활동의 기회를 확대하여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을 키우고 

자연 속에서 심신을 단련시킨다.

4) 대집회 활동 시 안전 지도 계획을 치밀하게 수립하고 실천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한다.

5) 대는 연맹과 지구연합회와 상호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여 

우수대 육성에 기여한다.

6) 대원이 보다 재미있는 스카우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개발에 노력하고, 이를 실천한다.


민속놀이 한마당(초등학교 과정부)


목적

운영 방침 및 방법

1) 추석을 즈음하여 우리의 전통문화인 민속놀이를 직접 체험함으로 요즘 놀이문화와 다른 점을 느끼고 전통놀이에 관심을 갖게 되는 계기의 장을 마련한다.

2) 민속놀이 한마당의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서로 도우며 협동하는 기회를 갖는다.

1) 초등학교 전 학년 과정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민속놀이를 스스로 체험할 수 있도록 코너 활동을 구성한다.

2) 여러 가지 민속음식을 직접 만들어 음식을 함께 나눌 수 있도록 

체험 시간으로 활동한다.

3) 창의적 체험활동시간을 이용하여 각 학급별로 담임교사가 안전

교육을 실시한다.

4) 놀이기구 이용 시 주의사항을 사전에 지도한다.

5) 각 과정 당 15~20분 정도 활동하는 것으로 한다.

6) 유치부를 기준으로 하여 순서대로 각 코너를 돌며 활동한다.

7) 위험요소를 미리 파악하여 위험 상황을 대처하고, 모든 과정 

활동은 교사 지도하에 실시하도록 한다.

8) 활동지 내에서 무단이탈 방지 및 보행 시 안전에 유의하여 

이동하도록 한다.


과학축제(중학교 · 고등학교 과정부)


목적

운영 방침 및 방법

탐구, 실험, 전시 등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적극적으로 과학탐구활동을 체험토록 

함으로써 과학 활동에 관심을 갖도록 하는 계기를 마련해주고, 또한 과학을 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학생의 

창의력계발과 과학에 대한 꿈을 심어주도록 한다.

1) 중학교 과정과 고등학교 과정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2) 각 활동과정 당 1520분 활동하는 것으로 한다.

3) 중학교 과정 1-1반을 기준으로 하여 순서대로 각 과정 활동 

장소를 이동하여 진행한다.

4) 활동지 내에서 무단이탈 방지 및 보행 시 안전에 유의하여 

이동하도록 한다.

5) 요주의 학생 및 과잉행동 학생인 경우 지도교사의 보조를 

통하여 활동에 참여하도록 한다.

6) 모든 활동은 위험요소를 미리 파악하여 실시하도록 한다.

7) 진행 시 혼잡스럽지 않도록 질서를 유지하도록 한다.

8) 과학교재 사용 시 여러 가지 주의사항을 숙지하여 다루도록 한다.


수준별 수업활동


목적

운영 방침 및 방법

기본적인 언어 사용 능력을 향상시켜 

일상생활에서 국어를 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1) 학생의 성취 수준, 요구와 흥미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수준별

6개 반으로 나누어 운영한다.

2) 중학교 과정은 매주 화, , 목요일 2교시에, 고등학교 과정은 

매주 수, , 금요일 2교시에 실시한다.

3) 학생의 현재 성취 수준과 전 학년 국어교과 평가와 개별화 평가를 참고하여 반을 편성한다.

4) 국어 능력이 낮은 순에서 높은 순으로 1반부터 6반까지 

편성하며, 1반과 2반은 학생 수를 적절히 조절하고 보조 인력을 

우선 배치 운영한다.

5) 시간과 장소, 상황에 적절한 의사소통 기술과 태도를 습득하고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고 의사를 표현하는 능력을 길러 원활한 관계 형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6) 학생의 다양한 특성과 수준에 맞도록 교과서 외의 다양한 

언어 자료를 활용한다.

7) 표준어 사용 능력을 기르고 비속어, 유행어, 은어, 외래어의 사용을 지양하며 한글의 우수성을 알고 발전시키려는 태도를 갖도록 한다.


현장학습


목적

운영 방침 및 방법

1)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잔존잠재능력을 개발하고 사회적응력을 신장한다.

2) 다양한 생활의 장에서 체험의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스스로 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한다.

3) 현장 자율학습 확대로 열린 학습의 기회를 

부여한다.

4) 현장학습을 통하여 공중도덕, 질서 지키기 등 민주시민으로서의 기본적인 자질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1) 연간활동계획에 따라 각 과정별로 월 1회 실시한다.

2) 현장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과정별 협의회를 통하여 선정한다.

3) 프로그램 계획서에 진행내용, 안전사항을 제시하고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참여교사가 숙지함은 물론 서로 정보를 

공유하도록 한다.

4) 다양한 현장체험을 할 수 있도록 기능적 생활중심교육을 강화한다.

5) 가정통신을 통하여 체험학습에 관한 세부내용을 학부모에게 알려 

정보를 공유하고 연계된 학습이 되도록 한다.

6) 현장체험 학습의 사진 또는 동영상을 네트워크로 제공하여 사후

학습이 되도록 한다.


학급별 특색 교육활동


목적

운영 방침 및 방법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학생들의 특성과 

요구에 맞추어 학교단위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학급별 특색 교육과정을 편성 및

운영하여 학생들의 능력과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킨다.

1) 교사의 전문적인 능력과 교육 목표에 맞추어 담임이 학급에서 

자율적으로 학급의 특색에 맞는 주제를 정하고 연간 운영한다.

2) 학생의 능력과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다.

3) 특색교육활동의 활성화를 위하여 교과 통합을 고려하여 실시한다.

4) 과정별로 특색이 있으면서 연계성 있게 프로그램을 개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