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활동 > 창의적체험활동

창의적체험활동


 운영목표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생·학부모 요구를 반영하여 개개인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 신장하고 자율적인 생활 자세를 기르며, 타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나눔과 배려를

실천함으로써 공동체 의식과 세계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다양하고 수준 높은 자질 함양을 지향하며 학교와 지역사회의 독특한 문화풍토를 고려하여 특색 있고 융통성 있게 운영함으로써 장애학생들이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기본적인 사회적응능력과 공동체 의식을 향상시킴을 목적으로 한다.


 운영방침

  )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는 창의적 체험활동을 담임재량으로 운영하고 전공과에서는 음악 미술, 체육활동을 

        교과교사에 배정하여 운영한다 .

   나)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의 4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운영한다.

   다) 동아리활동은 각 과정별로 2시간(고등학교 1시간)을 배정하고 각 반별로 학생들의 요구와 특성을 파악하여

        적합한 부서를 조직하여 운영한다 .

   라) 중학교에서는 학교 스포츠클럽활동을 동아리활동에 배정하여 운영한다.

   마) 창의적 체험활동도 일반 교과처럼 정규 고정시간을 갖고 운영한다.

   바) 자율활동에서 창의적 특색활동은 학생들의 요구와 능력에 맞는 학급의 창의적이고 특색 있는 교육활동 내용을

        선정하여 운영한다 .

   사) 초등학교 1, 2학년은 일상생활과 재난 상황에서 접하게 되는 위험을 알고 안전하게 생활하는 방법을 익혀 위험을

        예방하고 위험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체험활동 중심의 안전한 생활을 자율활동(64시간)

        포함하여 편성 ·운영한다.

   아) 안전교육, 성교육, 정보통신 활용교육을 창의적 체험활동(자율활동 영역)시간에 포함하여 교육한다.

   자) 매월 첫째 주와 마지막 주 월요일 1교시에는 학생조회 및 학생예배를 실시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자율활동 영역)으로

        운영한다 .

   차) 매주 월, , , , 주당 4회 하교 전 10분씩 생각을 바꾸고 행동을 바꾸는 바람직한 인성을 갖춘 학생을 육성하기

        위한 인성교육을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실시한다.

 


 내용

 

                 내용


   

영역     학교급

활동 내용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전공과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활동

1~6학년(3)

[5~6 보건   한학기(1) 포함]

·동아리활동

1~2학년(1)

3~4학년(1.5)

5~6학년(2)

·봉사활동

1~6학년

한학기(1)

·진로활동

1~6학년

한학기(1)

·안전한 생활

1~2학년(1)

·자율활동

1~3학년(4)

[1 보건   한학기(1) 포함] 

·동아리활동

1~3학년(1)

(학교스포츠클럽활동)

·봉사활동

1~3학년(1)

·진로활동

1~3학년(1)

·자율활동

1~3학년(3)

[1 보건  한학기(1) 포함]

·동아리활동

1~3학년(1)

·봉사활동

1~3학년(1)

·진로활동

1~3학년(1)

·자율활동(3)

음악(1)

미술(1)

체육(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