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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교육운영

 목적

 

가) 개인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 생활 기능을 익혀 직업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갖게 한다.

나) 직업활동의 기초가 되는 사회생활 기능을 익혀 지역사회 내에서 직업과 관련된 생활을 수행할 수 

있게 한다.

다) 직업활동에 필요한 기초적인 학습기능과 신체기능을 익혀 직업준비 기능을 강화하고 직업을 탐색

할 수 있도록 한다.

라) 직업생활과 관련된 기능을 익히고 현장실습을 통하여 맡은 분야의 일을 수행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히게 한다.

 

 운영 방침 및 방법

 

가) ·고등과정 직업교육 부서는 정보기술활용부·가정가사부·도예부· 서비스실무 실습부·수공예부· 

원예부 6개영역으로 편성하여 운영한다.

나) 부서 편성은 학생의 능력과 적성에 알맞은 지도를 할 수 있도록 발달 단계에 따라 편성하고

개별화 지도에 중점을 둔다.

다) 부서별로 전문적 연구를 통하여 가장 효과적인 직업재활 방법과 프로그램을 선정한다.

라) 직업교육은 직업기능의 향상을 위한 기능적 생활중심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육을 실시한다.

마) 사회적응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한다.

바) 학교·가정·관련기관과의 협력을 통하여 장래 진로결정을 위한 교육을 실시한다.

사) 고등과정 직업부 배치는 중학과정 직업반 운영의 평가결과를 참고하여 직업담당교사와 담임교사의

협의를 통하여 배치하고 가정통신 및 학부모 상담을 통하여 조정한다.

(학생의 소질과 적성 파악)

아) 진로지도를 위해 진로컨설팅을 실시한다.

자) 전공과는 직업교육 위주의 수업을 진행하며 6개영역의 기능과 실습교육을 실시한다.

차) 전공과는 성년이 된 학생들에게 성년식을 실시한다.

카) 직장실습을 통하여 취업준비를 모색한다.


 직업교육 주당 시간


과정/과목

직업 교육

직업 기능

중학과정

1

4

5

고등과정

4

4

8

전공과

4

22

26